개가 먹으면 안 되는 음식 리스트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개가 먹으면 안 되는 음식 리스트

카테고리 없음

by 젠티탱 2021. 4. 20. 22:13

본문

반응형

사람에겐 너무나 맛있는 음식이라도 개에겐 그렇지 않을 수 있습니다. 특히 입에선 좋아도, 소화과정에서 문제를 일으킬 수가 있습니다. 사람과 소화하는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일부 식품은 인간에게 안전하지만 개에게는 독성이 되거나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반면에 일부 식품은 완벽하게 안전하며 영양성분도 좋아 사람에게도, 개가 먹는 데에도 유익합니다.
개는 잡식성이므로 동물성 제품뿐만 아니라 다양한 종류의 음식을 소화 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육류 외에도 탄수화물이 풍부한 식단으로 송곳니의 초기 가축화에 중요한 단계를 구성했습니다. 좋은 영양성분의 식품이라면 개도 얼마든지 먹어도 좋습니다. 다만 인간과 마찬가지로 개는 설탕, 지방, 나트륨, 방부제, 인공 설탕 및 향료 및 기타 화학 물질이 첨가되어 고도로 가공 된 식품을 먹지 않아야합니다. 인스턴트식품, 고당분 식품은 인간이나 개에게 모두 좋지 않습니다.
특히 개의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자일리톨이나 초콜릿을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아래에서는 이 외에 개가 먹어도 되는 식품과 피해야 하는 식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유제품
일반적으로 개는 유제품을 먹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개는 유당 불내성이므로 유제품이 맞지 않을 수 있는데 이는 각각 개에 따라 다르므로 반려인이 섭취 후 경과를 관찰해보아야 합니다. 유제품이 몸에 잘 맞고 좋아하는 개도 많이 있습니다. 소화 문제 (구토, 설사 등)가 있는지 확인하고 그러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개에게 유제품을 먹이지 마십시오. 특히 개는 설탕 함량이 높은 음식이나 인공 감미료를 먹어서는 안 되니, 무가당 유제품만 공급해야 합니다.

개가 먹을 수 있는 유제품
치즈
계란(완전히 익은 상태, 완숙)
우유
요구르트(무가당, 무설탕, 무자일리톨)

개가 먹을 수 없는 유제품
아이스크림(고당분이므로 섭취 금지)
휘핑 크림


과일
대부분의 과일은 개에게 안전합니다. 하지만 과일은 당분 함량이 높은 경우가 많기 때문에 반려견이 과체중이거나 당뇨병이 있는 경우 과일을 너무 많이 먹지 마십시오. 달콤한 맛의 과일 보다는 신맛의 과일이 더 낫지만 개는 달콤한 과일을 더 좋아할 것입니다.

개가 먹을 수 있는 과일
사과

살구
멜론
블루베리
크랜베리
라즈베리
딸기
바나나
무화과
복숭아
망고(고당분 과일이므로 너무 많이 주지 않습니다)
자두
파인애플(고당분 과일)
수박

개가 먹을 수 없는 과일
일부 과일은 개에게 매우 독성이 있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과일은 가능하지만 아래의 과일은 주지 않습니다.

아보카도(아보카도는 인간에겐 고영양 슈퍼푸드로 일컬어지지만 개에게는 독성이 되는 페르신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체리 (조금 섭취하는 것은 별 문제가 없지만 많이 섭취하면 개에게 해로운 시안화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토마토(야채이지만 과일에 포함, 개에게 해로운 솔라닌이 들어있습니다)
감귤류 (오렌지, 레몬, 라임, 자몽, 감귤 등 - 한두조각 먹는 것은 괜찮지만 많이 먹게 되면 배탈을 유발합니다)
포도, 건포도 (급성신부전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감 (배탈 유발, 변비 유발)


콩류
콩은 고단백에 영양소가 고루 함유되어 있어 좋은 식단이 될 수 있습니다.
개는 완전히 익힌 대부분의 콩과 식물을 먹을 수 있습니다. 양념을 치지 않고 순수하게 익히기만 한 것이라면 좋은 식품입니다.

개가 먹을 수 있는 콩(익힌 것)
완두콩
검은 콩
리마 콩
병아리 콩
강낭콩
렌틸 콩
핀토 콩
대두
흰 콩

개가 먹을 수 없는 콩(조미한 것, 날 것)
칠리 빈 (마늘, 양파, 향신료 포함)
커피 원두 (신경학적 손상과 심지어 사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베이크드빈(방부제, 조미료 등이 함유되어 개에게 좋지 않습니다)
각종 공산품 통조림콩, 양념 가미한 콩


야채
개는 대부분의 야채를 먹을 수 있습니다. 섬유질 함량이 높기 때문에 인간은 다이어트 식단으로 최대한 많이 구성하지만 개에게는 과다한 섬유질이 소화 불량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적당히 주도록 주의하십시오.

개가 먹을 수 있는 야채
로메인
양상추
겨자 잎 (씨앗 아님)
감자 (익힌 것)
호박

죽순
비트
피망
청경채
브로콜리
브뤼셀 콩나물
콜리 플라워
양배추
당근
셀러리
옥수수
시금치 (소량)
고구마

개가 먹을 수 없는 야채
아스파라거스(개가 소화하기 어렵습니다. 완전히 익힌 후 작게 조각내어 준다면 소량 섭취 가능합니다)
마늘(마늘은 양파 계열에 속합니다. 개에게 독성이 되며 심장 박동수 상승, 약화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양념 조미된 식품을 주의하라는 것도 양념 속에 양파와 마늘 등이 들어가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설탕과 나트륨, 화학조미료도 많이 들어가있겠지요)
케일(신장 및 방광 결석을 유발할 수있는 칼슘 옥살 레이트 함유)
버섯 (일부 버섯은 개에게 강한 독성이 있습니다. 버섯을 아예 피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양파 (개는 양파, 부추, 마늘 등 양파 계열의 야채를 먹어서는 안됩니다)
생 감자(독성이 있을 수 있는 솔라닌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생 토마토(솔라닌)



곡물
개에게 희귀한 곡물 알레르기가 없는 한 곡물은 해롭지 않습니다. 특히 통곡물은 영양소의 원천이며 반려견의 건강에 중요한 탄수화물과 항산화효과를 제공합니다.

개가 먹을 수 있는 곡물
보리
아마란스
기장
쿠스쿠스
귀리
팝콘
퀴 노아
쌀 (백미와 현미)


개가 먹을 수 없는 곡물
곡물 자체 (특히 통곡물)은 개에게 좋은 식품이 되지만, 곡물을 가공하여 만든 식품은 설탕 및 기타첨가물이 많이 들어있어 개에게 좋지 않습니다. 나트륨과 당분을 과다 섭취할 수 있으므로 곡물 기반 가공 식품을 먹지 않아야 합니다.


고당분 시리얼


고기
개는 대부분의 고기를 먹을 수 있습니다. 고기를 매우 좋아합니다. 완전하게 익혀서 적당량 먹이면 좋고 지방 부위는 제거하고 살코기 위주로 공급해줍니다. 영양보충을 위해 뼈국물을 우려주는 것도 좋습니다.

개가 먹을 수 있는 고기(대부분)
소고기
생선(생선 뼈를 완벽히 제거한 후 줍니다. 생선을 개가 좋아하더라도 수은 및 기타 화학 중독이 있을 수 있으므로 일주일에 2번 내외로 횟수를 제한합니다)
햄 (높은 나트륨과 지방, 화학가공처리가 되어있으므로 조금만 줍니다)
돼지 고기
닭고기
조개류(완전히 익힌 것)


견과류
견과류가 인간의 식단에 포함되면 건강에 도움이 되지만 개가 견과류를 섭취했을 때 예상되는 장기적인 영향은 현재까지 적절하게 연구되지 않았습니다. 일반적인 이론은 견과류가 너무 지방이 많고 칼로리 밀도가 높아 매일 먹는 사료의 구성성분이 되기엔 무리가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가끔씩 견과류를 먹는 것은 영양 보충에 도움이 됩니다.

개가 먹을 수 있는 견과류
개의 식도에 상처를 입히지 않도록 잘게 부수어 주거나 작은 땅콩 등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볶은 견과류도 괜찮지만 설탕이나 소금을 끼얹은 조미견과는 주지 않습니다.
캐슈넛

헤이즐넛
땅콩
호두

개가 먹을 수 없는 견과류
브라질 너트 (장기간 섭취하면 췌장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마카다미아 너트 ( Protaceae 계통의 일부로 구토, 체온 상승, 보행 장애 및 무기력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피칸 (간 손상을 일으킬 수있는 아플라톡신 함유)
피스타치오(아플라톡신 함유)


개는 지방과 설탕 함량이 높기 때문에 어떤 종류의 단 과자도 먹일 수 없습니다. 달콤한 디저트는 인간에게나 개에게나 좋지 않습니다. 초콜릿은 개에게 특히 위험합니다.
“무가당”규칙의 한 가지 예외는 꿀입니다. 꿀은 개에게 도움이 되는 많은 영양소와 항산화 물질로 가득차 있습니다. 꿀은 또한 알레르겐에 대한 면역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초콜릿, 양파, 자일리톨, 알코올, 버섯류, 당분은 개가 먹지 말아야 할 대표적인 음식들입니다. 먹지말아야 하지만 개는 먹고 싶어할 수 있으므로 반려인이 통제와 제한을 두어야 합니다.
개가 먹을 수 있는 음식에 포함된 것이라도 개마다 맞지 않는 식품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개에게 주었을 때 불편해하거나 이상증상이 나타난다면 다음부턴 그 식품을 주지 말아야 합니다. 또한 한가지 식품만 많이 주는 것도 지양합니다. 체중 관리를 위해, 영양소의 고른 섭취를 위해 개가 먹을 수 있는 식품을 여러가지 조합하여 소량씩 먹이는 것이 방법입니다.

반응형

댓글 영역